신발에서 냄새날 때 자신과 주변인들을 위해 바로 세탁을 해주세요. 특히 장마철에 비에 젖을 경우가 많으므로 신발 세탁을 자주할 일이 생길겁니다. 미루지 말고 꼭 해주세요. 발냄새만큼 사람을 기분나쁘게 하는 것도 없으니까요.
그런데 그냥 신발을 빤다고 되는건 아닙니다. 신발을 빨았는데도 냄새가 나는 경우가 생깁니다. 보통 그냥 신발을 세탁기에 넣고 빠는 경우가 그렇습니다. 세탁기에 돌린다고 다 빨래가 아닙니다. 개인적으로는 신발 냄새 안나게 하기 위해서는 손세탁을 추천합니다.
신발 손세탁 방법
일부 신발(운동화)은 세탁기에 넣기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손세탁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세탁기에 돌려도 되는 신발이어도 그냥 손세탁하세요. 그게 냄새없이 신발을 빠는 방법이에요.
손세탁도 그냥 하면 안됩니다. 초벌 세탁이 매우 중요합니다.
먼저 신발을 외부에서부터 세척하기 위해 부드러운 솔을 사용하여 먼지와 더러움을 제거합니다. 그런 다음 따뜻한 물에 부드러운 세제를 풀어두고 신발을 넣어둡니다. 크게 오염된 부분만 일단 제거해줍니다.
30분 정도 담궈두고 그 후에 본격적으로 신발을 세척합니다. 신발이 충분히 말랑해질 때까지 흔들어주거나 주물러주고, 물기를 제거하기 위해 수건으로 가볍게 눌러줍니다. 박박 세게 닦는다고 능사는 아닙니다. 충분히 세제가 스며들 수 있게 세척을 합니다.
그 후, 무조건 5번 이상 헹굼하세요. 세탁하는 것보다 헹굼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여러번 그늘에서 건조시킵니다. 충분히 건조시키세요.
이 과정이 너무 힘들어 보이죠? 맞습니다. 힘듭니다. 그래도 발냄새는 안날 거에요. 만약 이게 너무 힘들다면 그냥 세탁소에 맡기세요. 저렴한 비용에 확실하게 세탁해 줍니다. 세탁소에 맡기는 것도 매우 좋은 선택입니다.